잇몸질환

잇몸 주별을 감싼 조직에 염증이 생겨 부종과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치태와 치석이 주된 원인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잇몸병 또는 풍치라고 말합니다.

잇몸질환을 방치할 경우

출혈과 통증

음식물 섭취나 양치질 시 잇몸통증과 출혈이 발생합니다.

구취

평소에는 없던 구취가 나거나 입이 텁텁한 느낌이 듭니다.

내려앉은 잇몸

잇몸이 치아를 제대로 감싸지 못해 잇몸과 치아가 내려 앉게 됩니다.

흔들리는 치아

염증(치은염, 치주염)으로 인해 잇몸이 약해져 치아가 흔들립니다.




잇몸질환의 과정

건강한 상태의 잇몸

잇몸과 치아가 건강한 상태입니다.

치은염으로 진행

치태가 제거되지 않아 잇몸의 색이 붉어지며, 양치할 때 종종 피가나고 부어오릅니다.

초기 치주염

치석이 뿌리쪽으로 내려가면서 잇몸이 붓기 시작합니다.
심한 입냄새를 동반하며 치아의 뿌리가 약해져 잇몸과 치아의 부착력이 떨어집니다.

치주염으로 진행

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자주나며 치아가 흔들립니다.
치아 뿌리가 드러나며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치주질환 치료방법

스케일링

치아표면에 붙어있는 플라그와 치석을 초음파 기구로 제거하며 가장 기본적인 잇몸치표 방법입니다. 플라그와 치석은 방치하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더 나아가 잇몸 뼈에 농이 차고 뼈를 녹이기까지 하는 무서운 대상으로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6개월~1년 주기로 시술받기를 권장하며 스케일링 후 발생하는 약간의 출혈과 시림증상은 곧 사라지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치은연하소파술

스케일링으로 제거되지 않는 염증조직과 치은연하 치석들을 약간의 마취를 한 후 기구를 이용하여 염증과 치석을 제거하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스케일링이 치아와 잇몸 위쪽의 치석을 제거한다면 소파술은 큐렛이라는 기구를 이용해 치아와 잇몸 사이, 안쪽에 있는 치석들을 제거해줍니다. 보다 꼼꼼한 치석제거 방법으로 시간 소요가 많이 되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 회 나누어 진행하게 되며 스케일링과 동반되어 시술되기도 합니다.

잇몸수술

접근하기 힘든 염증과 치주질환이 발생 시 잇몸을 열고 염증 및 치석을 제거한 후 다시 잇몸을 덮어주게 되는 시술로 약제를 도포하기도 하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뼈 이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